본문 바로가기

기술자료/기술운영자료

공공기관의 스마트오피스(스마트워크) 추진 계획

1. 스마트워크의 정의

 

  • 스마트워크 개념
  •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체제 (재택근무+ 모바일근무 + 스마트워크센터)
  • 스마트워크가 구현된 사회 - 지식정보사회
  •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일이 같이 움직이는 시대
  • 직장이 아닌 직업을 선택하고, 취업이 아닌 창업을 하는 문화


 

  •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제도기반 조성
  • 2010년 시범센터 구축과 법령,제도 정비를 시작으로 2015년까지 근로자의 30% 스마트워크 환경 조성
  • 생산성 향상, 일자리 창출, 저출산. 고령화 등 국가사회 현안문제 해결
  • 브리티시텔레콤 생산성 20% ▲, 네델란드 고용율 20% ▲, 프랑스 출산율 1.65명 → 1.96

 

 - 행정안전부는 고용 증진 효과를 위해 2015년까지 공무원의 30% 가 스마트워크를 활용한 업무를 볼 수 있게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스마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안정된 네트웍회선 과 보안등 IT 부분에서 갖춰야 할 것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은 기본적 개요만 소개해 드리고 앞으로 구축에 필요한 사항, 도입사례등 차근차근히 자료를 작성하여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PC 시장 보다는 스마트폰 태블릿 시장이 커져 갈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른 클라우드 시장 또한 점차 늘어날 것으로 판단되어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필수로 알아 두셔야 할 것 입니다


스마트워크추진계획(안).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