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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기술운영자료

뜬구름 클라우드, 효율성 길을 찾다

우리나라 클라우드 시장이 활력을 얻기 시작했다. 비용절감, 유연성 등을 이유로 중소기업에서 대기업까지 클라우드에 관심을 갖는다. 미국에서는 CIA가 클라우드 사업자를 선정하는 단계까지 발전했다. 

 

한국 클라우드 시장은 이제 막 태동하기 시작했지만 그 열기는 시장 초기인 것과 비교해 전 업종, 기업 규모를 거쳐서 확장했다. 

 

■대기업부터 소기업까지 클라우드 확산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관심은 업종, 기업 규모를 초월한다. 삼성전자부터 수십명 직원을 둔 소기업까지 유연성, IT 비용 절감을 위해 클라우드를 선택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기업 내부에 시스템을 구축하면 얼마가 들었을지 가늠하기 어렵지만 클라우드를 통해 비용절감을 했다”며 “서버 확장에 소요되는 시간도 훨씬 짧다”고 강조했다.

 

▲ 클라우드가 비용절감이라는 화두 속에 가용성, 확장성이라는 장점으로 기업 시장에 뿌리내렸다.


 

클라우드 시장의 확대 속에 진출 업체들도 늘었다. KT 등 통신사를 비롯해 IT서비스, 방송사까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시장에 진출했다. 

 

서비스 종류는 늘었지만 이용자들은 더욱 혼란이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심은 많지만 서비스 제공 업체가 늘면서 도입 방향은 더욱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이제 막 태동하기 시작한 클라우드 시장에서 빠른 정보 습득과 빠른 선택을 한다면 사업 전략에도 더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클라우드 프론티어 행사 마련 

 

메가뉴스, 지디넷코리아는 클라우드와 관련해 오는 27일 서울 삼성동 ‘제4회 클라우드 프론티어’ 행사를 실시한다. 

 

행사는 KT, 인텔, 시트릭스, 델 등 클라우드 분야의 다양한 업체들의 발표로 이뤄진다. ▲클라우드를 위한 데이터센터 아키텍처의 재구성(인텔 이성호 이사) ▲글로벌 선두기업의 CIO들은 어떻게 ITaaS(서비스로의 IT)(시트릭스, 새논 윌리엄스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 부사장) ▲비즈니스 진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IT기술(남상봉 델 전무) 등의 내용 등으로 마련됐다. 

 

각 분야별 클라우드 서비스 사례도 살펴볼 수 있다. 두산그룹 등 그룹사 사례부터 스마트러닝, 생명공학, 게임까지 다양한 분야의 클라우드 적용 사례가 한자리에 모인다. KT 소사장제도 1호인 최대출 팀장의 발표도 들을 수 있다. 

 

행사장에는 클라우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습 기회도 마련된다. 아셈홀 컨퍼런스홀에서는 서비스포털을 통한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시연, 실습을 할 수 있다. 

 

행사 관련 내용은 ‘제 4회 클라우드 프론티어 홈페이지(http://www.cloudfrontier.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사 참가비용은 사전등록 대상자에 한해 11만원, 3인 이상 단체등록은 8만8천원이다. 행사 관련 문의는 이메일 event@zdnet.co.kr, 전화(02-3144-5533)로 할 수 있다.